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Close

출간 도서

도서 상세보기

뒤로가기
김말봉 전집 9
태양의 권속
저자 김말봉 역자/편자 진선영 편
발행일 2021.08.20
ISBN 9791159056291
쪽수 442
판형 신국판 무선
가격 28,000원
서점 바로가기

『김말봉 전집』은 한국 대중문학사에 한 획을 그은 김말봉 작품을 정전화한 전집이다. 특히 모든 작품은 발표 당시의 것(신문, 잡지 연재본)을, 연재 미확인 작품은 출판사 발해 초판본을 저본으로 삼았기에 김말봉 작품 연구에 토대를 마련하였다. 2014년 김말봉의 첫 장편 『밀림』을 필두로 1961년 작고하기 전까지 연재, 출판한 전 작품을 전집화 하는 것을 목표(총 30권가량)로 하고 있다. 


『서울신문』에 연재된 장편소설 『김말봉 전집 9-태양의 권속』

『김말봉 전집 9-태양의 권속』은 『서울신문』에 1952년 2월 1일부터 7월 1일까지 총 147회 연재된 장편소설이다. 문학적 권위와 아울러 대중적 성공 가능성이 보증된 김말봉의 해방 이후 첫 신문연재 소설은 ‘작가의 말’을 포함하여 대대적으로 광고되었고 그 인기를 가늠하듯 이듬해(1953년) 삼신출판사에서 단행본으로 출간되었다. 신문연재본과 단행본의 이중 원본의 확인은 연재 당시 작품의 인기를 가늠할 수 있는 척도가 된다.

하지만 『태양의 권속』의 경우 전쟁기 신문자료의 소실 및 보존 문제로 인하여 종이신문에 대한 접근이 불가능하다. 국립중앙도서관에서 소장하고 있는 마이크로필름을 판독하고 출력하는 형태로 연재 원문에 접근이 가능하며 단행본의 경우 국립중앙도서관과 2곳의 대학도서관(경인교대, 한남대)에서 확인된다. 작품에 대한 접근의 불편성이 관련 연구가 일천한 연구적 무관심으로 이어진 것으로 추측된다. 이에 새로 출간된 9권을 통해 김말봉의 한국전쟁 이후 소설에 대한 관심이 촉발되길 기대한다.

『태양의 권속』에서 ‘별과 사랑과 청춘’을 소유한 아름다운 두 연인 이상칠과 김신희는 결혼을 약속한 사이다. 건전과 합리, 지성을 겸비한 이들에게 “팔딱팔딱 뛰는 옥토끼와도 같고 작은 꼬리를 흔들며 금빛 헤엄을 치는 금붕어와도 같은” 설려가 끼어든다. 신희는 가정적 곤란(대리 가장)과 애정 갈등 속에서도 꿋꿋이 자신의 신념을 지켜나간다. 자신에게 광명과 선과 생명을 불어 넣어 주는 신희를 두고 설려에게 흔들렸던 상칠은 신희의 사진을 보며 ‘신성모독’이라 부르짖는다. 사진 속 신희는 신성으로 추앙되고, 상칠에게 새로운 삶을 준 것처럼 모든 생물에게 에너지를 주는 태양의 이미지로 격상된다. 

신희를 배신했던 상칠은 자원 입대하여 비행기를 타고 구름을 뚫고 태양을 향해 날아오르는 마지막 장면은 악의 소용돌이에서 헤매던 상칠이 김신희에게 구원을 받는 이미지로 전이되고 태양의 권속이 실천한 가족주의와 기독교주의라는 모럴을 신비화한다.  


『태양의 권속』은 “젊은이들의 사랑의 엇갈림과 질곡에 초점을 맞춘 전형적인 연애소설”이란 측면에서 김말봉의 전통적인 소설 수법을 이어받았으며 부산을 배경으로 피난민의 다채로운 삶을 전면화하고, 새롭게 싹튼 인간 욕망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이러한 배경은 여러모로 식민지 시대 『찔레꽃』을 떠올리게 한다.


머리말    3

태양太陽의 권속眷屬 
출발    15
행진    80
한난계寒暖計    136
방황    215
사랑의 차원    283
구름 속으로    357

부록
작가연보    419
작품연보    422
참고문헌    431
연재 예고    436
연재 정보    440
<태양의 권속> 1953년 삼신출판사본 序    441


지은이
김말봉(金末峰, Kim Mal Bong)  
1901∼1961. 본명은 말봉(末峰), 필명은 보옥(步玉), 말봉(末鳳), 아호는 끝뫼, 노초(路草, 露草). 1901년 경남 밀양에서 출생하여 1919년 서울 정신여학교를 졸업하였고 이후 일본으로 건너가 1924년 동지사대학 영문과에 입학하였다. 1927년 동지사대학을 졸업하였고 『중외일보』 기자 생활을 하였다. 1932년 『중앙일보』 신춘문예에 단편 「망명녀」가 김보옥이라는 필명으로 당선되어 문단에 데뷔하게 된다. 이어서 「고행」, 「편지」 등의 단편을 발표하였고 1935년 『동아일보』에 『밀림』을, 『조선일보』에 『찔레꽃』을 연재함으로써 일약 대중소설가로서의 자리를 굳히게 되었다. 하지만 일어로 글쓰기를 거부하여 더 이상 작품 활동을 하지 않다가 1947년 『부인신보』에 『카인의 시장』을 연재하면서 다시 소설 쓰기를 시작한다. 1954년 『조선일보』에 『푸른 날개』를, 1956년 『조선일보』에 『생명』을 연재하여 높은 인기를 얻었고 1957년 기독교 장로교회에서 최초의 여성 장로로 피선되었다. 1961년 지병인 폐암으로 사망하였다. 

옮긴이
진선영(陳善榮, Jin Sun Young)  
문학박사. 1974년 강릉에서 출생하여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국어국문학과를 졸업했다. 「한국 대중연애서사의 이데올로기와 미학」으로 박사학위를 받았으며 현재 이화여자대학교에서 강의하고 있다. 대중문학에 대한 관심에서 출발하여 잊히고 왜곡된 작가와 작품의 발굴에 매진하고 있으며 젠더, 번역 등으로 연구의 영역을 확대하고 있다. 주요 논문으로는 「유진오 소설의 여성 이미지 연구」, 「마조히즘 연구」, 「부부 역할론과 신가정 윤리의 탄생」, 「추문의 데마고기화, 수사학에서 정치학으로」, 「김광주 초기소설의 디아스포라 글쓰기 연구」 등이 있고, 저서로는 『최인욱 소설 선집』(현대문학), 『한국 대중연애서사의 이데올로기와 미학』(소명출판), 『송계월 전집』 1ㆍ2(역락), 『한국 베스트셀러 여성작가의 러브스토리 코드』(이화여대 출판문화원) 등이 있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