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Close

출간 도서

도서 상세보기

뒤로가기
김말봉 전집 1
밀림(상)
저자 김말봉 역자/편자 진선영 편
발행일 2014.11.25
ISBN 9791185877310
쪽수 835
판형 신국판 무선제본
가격 50,000원
서점 바로가기

김말봉 전집. 김말봉은 식민지 후반기 혜성과 같이 등장하여 <밀림> <찔레꽃> 등을 히트시켰고, 일제 말기에는 절필로 저항하였으며 해방과 한국전쟁기에 30여 편에 가까운 대중소설을 집필하였다.


그녀는 한국 작가 중 이례적으로 단편소설보다 신문연재 장편소설을 많이 썼는데, 현재까지 편자가 확인한 김말봉의 단편소설은 동화 및 청소년 소설을 제외한 약 25편 남짓이고 장편소설은 신문연재 장편으로 31편이다. 이 작품들 중 식민지 시대 나온 단 두 편의 작품 <밀림>과 <찔레꽃>을 <김말봉 전집> 형태로 출간하였다. 1, 2권에 <밀림>, 3권에 <찔레꽃>을 실었다.

머리말


밀림 전편 1

전장

해수욕장

이십 년 전

우러식

치자꽃

고민

금의환향

좁은 길

사라지는 꿈

재출발

잊어진 대답소리

선물

선풍

동경행

카추샤

빈사의 백조

삼색화

황금의 기사

가시관

전환

폭풍우의 밤

죽음ㅁ보다 강한 것

뿌린 씨

착란

소금도 짜다

운명의 바퀴

깨어지는 조각

힘과 힘 (1)


부록

작품 해설

작가 연보

작품 연보

참고 문헌

연재 예고

연재 정보

1930년대 후반기는 가히 대중소설의 시대, 그중에서도 대중연애서사의 시대라 해도 과언이 아니다. 감상적 운명물어(運命物語)로서 대중연애서사는 당시 최고의 신문연재소설 장르였다. 이 시기에는 함대훈, 이태준, 방인근, 박계주, 이광수 등 그들 나름대로 특수한 기교와 방식으로 연애 사건을 구성하고 독자들에게 큰 인기를 얻은 몇몇 작가를 확인할 수 있다. 이 중 스스로 대중소설 작가임을 천명하고 대담함과 ‘스마트’한 맛으로 인기를 끈 소설가가 있다. 바로 여류소설가 ‘김말봉’이다.


유니크(unique) 김말봉

김말봉은 식민지 후반기 혜성과 같이 등장하여 <밀림> <찔레꽃> 등을 히트시켰고, 일제 말기에는 절필로 저항하였으며 해방과 한국전쟁기에 30여 편에 가까운 대중소설을 집필하였다.

그녀는 한국 작가 중 이례적으로 단편소설보다 신문연재 장편소설을 많이 썼는데, 현재까지 편자가 확인한 김말봉의 단편소설은 동화 및 청소년 소설을 제외한 약 25편 남짓이고 장편소설은 신문연재 장편으로 31편이다. 이 작품들 중 식민지 시대 나온 단 두 편의 작품 <밀림>과 <찔레꽃>을 이번에 <김말봉 전집>(소명출판, 2014)이라는 형태로 우선 1차분을 출간하였다(제1.2권에 <밀림>, 제3권에 <찔레꽃>을 실었다).


한국을 대표하는 여성 대중소설가 김말봉은 흥미 중심의 통속소설, 애욕의 갈등 속에서도 건전하고 정의가 이기는 모럴을 지니되 재미있게 읽을 수 있는 소설을 쓴다는 신조를 가진 소설가였다. 임화는 김말봉의 돌발적 출현을 작가의 ‘유니크성’과 당대 소설 창작 환경의 모순에 두고 작금의 조선 소설계가 대망한 한 작가로 김말봉을 지목한 바 있다.

그녀는 스스로 ‘순수귀신’을 비판하며 전면적으로 대중소설을 표방하였고 적극적으로 대중 속으로 걸어 들어갔다. 김말봉의 ‘대중작가 선언’은 독자들의 인기와 칭찬을 통해 ‘대중성’을 입증 받으면서 힘을 얻게 된다. 당시 김말봉 소설의 인기는 식민지 후반기 신문소설계의 새로운 흐름을 주도했고, 그녀가 써내려간 사랑.이상.휴머니티에 당대 독자들은 열광했다.

한국의 ‘기쿠치 간’(일본의 극작가.소설가)으로 비유되는 김말봉의 역사적 등장은 엄밀한 의미에서 대중소설사의 시작이라 해도 과언이 아니다. 그녀의 소설은 속도감 있는 전개와 위트 있는 대사, 깊은 주제 의식으로 현대의 독자가 읽어도 손색이 없는, 진정한 의미의 소설 베스트셀러이다.


김말봉의 경우 연재 당시의 인기에 힘입어 많은 단행본이 출간되어 있으나 연재 당시와 단행본 출간 시 작가에 의해 많은 개작이 이루어진바 대중소설의 현장성과 인기를 복원하기 위해서는 당대의 신문연재본을 발굴하여 정전화하는 작업이 필요하다. 또한 한국전쟁 이후 신문연재 장편의 발굴은 김말봉 문학 연구의 외연을 확대하여 김말봉 전체 작품에 대한 의미화와 개별 작품 연구의 초석이 될 수 있을 것이라고 편자는 말한다.

위와 같은 취지로 기획된 <김말봉 전집>은 김말봉의 발표 작품을 발표 연대별로 수록하였다. 1년에 세 작품 정도를 출간하는 것을 목표로, 계속하여 발굴 진행 중이다. 대중문학 연구가 축적된 현재, <김말봉 전집>의 기획은 대중문학사적 기반을 위한 의미 있는 출발이 될 수 있을 것이다.

지은이

김말봉

1901∼1961. 본명은 말봉(末峰), 필명은 보옥(步玉), 말봉(末鳳), 아호는 끝뫼, 노초(路草, 露草). 1901년 경남 밀양에서 출생하여 1919년 서울 정신여학교를 졸업하였고 이후 일본으로 건너가 1924년 동지사대학 영문과에 입학하였다. 1927년 동지사대학을 졸업하였고 『중외일보』 기자 생활을 하였다. 1932년 『중앙일보』 신춘문예에 단편 「망명녀」가 김보옥이라는 필명으로 당선되어 문단에 데뷔하게 된다. 이어서 「고행」, 「편지」 등의 단편을 발표하였고 1935년 『동아일보』에 『밀림』을, 『조선일보』에 『찔레꽃』을 연재함으로써 일약 대중소설가로서의 자리를 굳히게 되었다. 하지만 일어로 글쓰기를 거부하여 더 이상 작품 활동을 하지 않다가 1947년 『부인신보』에 『카인의 시장』을 연재하면서 다시 소설 쓰기를 시작한다. 1954년 『조선일보』에 『푸른 날개』를, 1956년 『조선일보』에 『생명』을 연재하여 높은 인기를 얻었고 1957년 기독교 장로교회에서 최초의 여성 장로로 피선되었다. 1961년 지병인 폐암으로 사망하였다.


엮은이

진선영

문학박사. 1974년 강릉에서 출생하여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국어국문학과를 졸업했다. 「한국 대중연애서사의 이데올로기와 미학」으로 박사학위를 받았으며 현재 이화여자대학교에서 강의하고 있다. 대중문학에 대한 관심에서 출발하여 잊히고 왜곡된 작가와 작품의 발굴에 매진하고 있으며 젠더, 번역 등으로 연구의 영역을 확대하고 있다. 주요 논문으로는 「유진오 소설의 여성 이미지 연구」, 「마조히즘 연구」, 「부부 역할론과 신가정 윤리의 탄생」, 「추문의 데마고기화, 수사학에서 정치학으로」, 「김광주 초기소설의 디아스포라 글쓰기 연구」 등이 있고, 저서로는 『최인욱 소설 선집』(현대문학), 『한국 대중연애서사의 이데올로기와 미학』(소명출판), 『송계월 전집』 1ㆍ2(역락), 『한국 베스트셀러 여성작가의 러브스토리 코드』(이화여대 출판문화원) 등이 있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