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Close

출간 도서

도서 상세보기

뒤로가기
저승의 목소리
오키나와 작가 오시로 사다토시 소설집
저자 오시로 사다토시 역자/편자 김재용, 박지영 편역
발행일 2022.3.31
ISBN 9791159056666
쪽수 276
판형 140*210 무선
가격 19,000원
서점 바로가기

오키나와 전쟁의 비극

제2차 세계대전 당시, 오키나와는 일본 내의 유일한 지상 전장이 되어 30~40%의 현민들이 무참하게 희생되었다. 전후 27년간은 일본에서 분리되고, 망국의 백성이 되어 미국 통치하에 놓였다. 미국은 군사 우선 정책을 통해 사람들의 통지를 강탈하고 군사기지를 건설했다. 기본적인 인권을 억압당하고, 기지 피해로 불리는 각종 사고와 사건이 빈번하게 발생했다. 1972년 일본으로의 복귀를 쟁취하였으나, 국책에 따라 미군 기지가 그대로 유지되고 여전히 신기지 건설이 강행되고 있다. 좌절과 절망을 몇 번이고 곱씹으며 오키나와 표현자들은 평화를 바라는 영위를 지속하여 왔다. 이 책에 수록된 세 작품에도 오키나와 문학이 가지는 이러한 특징을 잘 담아내고자 했다.

죽은 사람들의 말을 줍고 이름 없는 사람들의 마음을 담는 것, 권력에 의해 수탈된 말과 은폐 당한 인생을 엮어내는 것. 이것들은 이 작품들에서의 중요한 테마다.

저승의 목소리

불합리한 죽음을 강요당한 죽은 사람들의 소리를 듣는 것에 대한 중요성을 피력한 작품이다. 오키나와에는 저승의 목소리를 들을 수 있는 유타라는 무당이 있으며, 사람들의 생활에 중요한 영향을 주고 있다. 이러한 인물을 등장시켜 저승과 이승의 세계를 연결하고, 생사의 의미를 묻고자 한 작품이다.

게라마는 보이지만

전쟁의 폭풍 속에서 ‘집단 자결(강제 집단사)’이 행해진 섬의 비극을 재조명했다. 비록 국가권력에 의해 어쩔 수 없이 죽음으로 내몰린 사람들의 모습을 담았지만, 세대를 초월하여 전쟁의 비극을 풀어내는 일의 중요성을 역설했다. 동시에 인간의 애정과 성실한 마음에서 희망을 찾고 싶었던 작품이다.

1945년 비통한 오키나와

전쟁으로 인해 희생된 죽은 자의 수만큼 빼앗긴 이야기가 있다는 것을 죽은 자들의 말로써 풀어낸 작품이다. 오키나와 전쟁에서 24만여 명이 희생되었다. 그만큼 꿈을 빼앗기고 미래를 빼앗겼다. 전쟁은 사람을 가리지 않는다. 장소를 불문하고, 성별을 불문하고, 약자를 구분하지 않는다. 이 사실을 6개의 옴니버스 작품으로 부각한 것이다.

작가의 말      3

저승의 목소리 7

게라마는 보이지만 71

1945년 비통한 오키나와 183



필자 소개 224


지은이

오시로 사다토시(大城貞俊, Oshiro Sadatoshi)

1949년 오키나와 오기미손에서 태어나 류큐대학 교수를 했다. 시 창작을 하다 소설로 장르를 확대했으며 은퇴 후에도 활발한 창작활동을 하고 있다. 오키나와어를 살려 소설을 쓰는 실험을 하며, 1945년 오키나와 전쟁과 그 파장이 미친 주민들의 삶을 추적 재현하고 있다. 이 소설집에 실린 세 작품 모두 오키나와 전쟁과 그 상처를 다룬 작품이다.

엮고 옮긴이

김재용(金在湧, Kim Jae-yong)

한국 근대문학 및 세계문학론을 공부하고 있다. 오키나와 관련 편서로 『오키나와 현대소설선-신의 섬』(2016), 『현대 오키나와 문학의 이해』(2018) 등이 있다.

박지영(朴智英, Park Ji-young)

일본 불교대학 문학연구과 석사 졸업. 주요 논문으로 「식민지 시기 김사량 연구-이문화적인 특성을 중심으로」 등이 있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