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Close

출간 도서

도서 상세보기

뒤로가기
기선의 시대
근대 동아시아 해역
저자 마쓰우라 아키라 역자/편자 권기수, 공미희, 전성엽
발행일 2020.12.30
ISBN 97911590555478
쪽수 472
판형 신국판 양장
가격 36,000원
서점 바로가기

부경대학교 인문사회과학연구소 해역인문학 번역총서 5권. 『기선의 시대』는 동아시아 해역에 새로운 교통기관으로서 등장한 기선이, 각 지역에서 기선경영이라는 형태로 어떻게 전개되었는가를 살펴본 책이다.


우선 교통기관으로서 기선이 ‘각 지역에서 어떤 수송형태를 담당했는가’라는 관점에서 신문에 보도된 자료를 인용해 당시 기선의 운영방법을 기술하였다. 또한 많은 선박정보를 수집하고 이용하여 정기항로의 운항 형태가 분명하도록 운항표를 작성함으로써 그 당시 사람들이 기선을 ‘어느 정도 용이하게 이용할 수 있었는가’를 보여주고 있다.

차례

발간사 3

서문 6


서론 근대 동아시아 해역의 기선항운 11

1. 서언 11

2. 청조윤선초상국공사의 성립과 발전 14

3. 일본의 오사카상선회사와 일본우선회사의 대두 20

4. 조선우선회사와 조선반도 연해의 항운 35

5. 소결 45


제1부/ 근대 동아시아와 구미선

제1장 아편전쟁 직전의 광주내항 구미선 51

1. 서언 51

2. 건륭․가경시기의 광주내항 구미선 56

3. 아편전쟁 직전의 광주 내항 구미선-The Canton Press(


저자

마쓰우라 아키라

1969년 간사이대학 문학부 사학과를 졸업해 간사이대학 문학부에서 1988년에 교수로 엮임을 하셔서 대학에서 몸을 담고 오시다가 2017년에 퇴임을 하시고 그 이후부터 지금까지 간사이대학 동서학술연구소 객원연구원으로 재임 중이시다. 교수님은 주로 근세, 근대의 동아시아에 있어서의 해역 교섭사를 중국 범선(帆船)에 초점을 맞추어 연구해 오셨으며 특히, 중국 연해의 범선항운연구나 동아해역의 인물, 상품, 자금 등의 유동 등에 관심을 가져왔다.



역자

권기수

신라대학교 글로벌비즈니스대학 국제지역학부 교수. 저서로는 『한일양국어의 유의어 대조연구』, 『한일양국어의 수동표현의 대조연구』 등이 있고, 역서로는 『근대아시아시장과 조선』(공역), 『조공시스템과 근대 아시아』(공역) 등이 있다.


공미희

부경대학교 인문사회과학연구소 HK연구교수. 저서로는 『동북아 해역과 인문네트워크』(공저), 『동북아 해역 인문네트워크의 근대적 계기와 기반』(공저) 등이 있다.


전성엽

인제대학교 국제어문학부 일어일문전공 교수. 저서로는 『일본어문법의 세계』, 『대학생을 위한 일본어 작문』, 『話し手の文法』, 『일본어문법』 1(공저) 등이 있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