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Close

출간 도서

도서 상세보기

뒤로가기
실크로드 고고학 강의
저자 임매촌 역자/편자 장민, 금지아, 정호운
발행일 2020.9.15
ISBN 9791159054235
쪽수 600
판형 신국판 양장
가격 43,000원
서점 바로가기

20여 년에 걸쳐 고대 실크로드 지역에 대한 현지 실사를 진행하고 국내외 역사 자료와 고고학적 발견을 근거로 하여 완성되었다. 북경대학교의 유명 교수들이 집필한 '명인교양강좌' 시리즈 중의 한 권으로 중국 문화의 특색, 나아가 아시아 역사와 문화의 정수를 대표하는 것으로 고대 대동세계의 최고의 청사진이라고 할 만하다.

제1강 _ 실크와 중국 문명

제2강 _ 토카라인(Tocharians)의 기원과 이동

제3강 _ 초원의 길

제4강 _ 중국과 서역(西域)의 첫 접촉

제5강 _ 중앙아시아의 헬레니즘 시대

제6강 _ 고대 중국과 서양의 해상교통

제7강 _ 한(漢)나라와 서양 3대 제국의 왕래

제8강 _ 로마인과 동서양 해상교통의 개척

제9강 _ 누란 문명

제10강 _ 우전(于?) 문명

제11강 _ 당송(唐宋) 시기의 해상교통

제12강 _ 당번고도(唐蕃古道)

제13강 _ 투루판(吐魯番) 문명

제14강 _ 오랜 역사를 지닌 문화도시 거연(居延)

제15강 _ 정화(鄭和)의 해외 유적

신비로운 실크로드를 따라찬란한 고대 동양예술의 세계를 여행하다


20여 년에 걸친, 고대 실크로드에 대한 결과물

이 책은, 북경대 고고학과 임매촌 교수가 20여 년에 걸쳐 고대 실크로드 지역에 대한 현지 실사를 진행하고 국내외 역사 자료와 고고학적 발견을 근거로 완성한 책이다. 저자는 청동기 시대 인도유럽인의 기원과 이주에서부터 15세기 초 정화의 서양 항해 시대까지의 동서양 경제문화교류 및 실크로드의 중요한 고고학적 발견과 국내외 최신 연구성과를 다루었다. 또한 곳곳에 흩어져 있던 역사 자료와 고고학 연구성과를 연결시켜 전면적인 연구를 진행했고 기존의 고고학, 언어학, 역사학 관련 성과를 종합하여 실크로드의 내용과 외연을 새롭게 해석했다. 아울러 저자가 현지 실사를 진행하면서 입수한 시각 자료들을 곁들여 독자들의 이해를 도왔다. 따라서 이 책은 실크로드 학술사이자 실크로드 고고학사인 동시에 지난 100여 년 동안 세계 각국의 고고학자들이 실크로드 고고학 연구분야에서 이루어 낸 학술적 성과를 두루 반영하고 있다고 할 수 있다.


실크로드 고고학에 관한 통론적 내용

이 책은 중국 문화의 특색, 아시아 역사와 문화의 정수精髓를 대표하는 고대 대동세계의 최고의 청사진이다. 총 15강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목차를 순서대로 보면 실크로드에 대한 체계적이고 종합적인 이해가 가능하다. 이 책을 통해 독자들은 유라시아 대륙을 가로지르던 고대 실크로드 문화와 무역의 교통노선도를 확인하고 실크로드의 찬란하고도 복잡한 문화를 느낄 수 있을 것이다. 

저자

임매촌

1956년 출생. 현재 북경대학교 고고학과 교수로 재직 중이며 유네스코 국제기념물유적협의회(ICOMOS)의 회원이다.



역자

장민

1954년 출생. 북경대학교 철학과 대학원에서 석사, 박사학위를 취득했다. 현재 북경대학교 외국어대학 조선(한국)언어문화학부 교수로 재직 중이다. 주요 연구 저서로 <立言垂敎-李珥哲學精神>(북경대출판사, 2003), <韓國思想史大綱>(북경대출판사, 2009), <朝漢飜譯敎程>(북경대출판사, 1992), <韓國語飜譯槪論>(외국어교육과연구출판사, 2018) 등이 있다. 역서로 <영화로 읽는 한국 사회문화사>(홍콩 삼련서점, 2006), <韓國 新漫書>(홍콩 삼련서점, 2008)등이 있다. 주요 연구 논문으로 「古代 中朝日의 문화 교류」, 「花潭과 張載 思想 比較硏究」, 「‘大疑錄’ 解釋」 등 40여 편이 있다.


금지아

1968년 출생. 연세대학교 중문과 대학원에서 석사, 박사학위를 취득했다. 현재 북경대학교 외국어대학 조선(한국)언어문화학부 부교수로 재직 중이다. 주요 연구 저서로 <神韻의 전통과 변용-王士禎과 申緯 詩學의 관계성과 비교론>(태학사, 2008), <한중 역대 서적교류사 연구>(재단법인 한국연구원, 2010) 등이 있다. 공편서로 <韓國所藏 中國漢籍總目(6책)>(학고방, 2005) 등이 있다. 주요 연구 논문으로 「崔?煥 <性靈集>考」, 「한국 고전문학 속의 중국형상」, 「북경대 소장 한국본 고문헌의 자료적 가치」 등 40여 편이 있다.


정호운

1978년 출생. 한국외국어대학교 통번역대학원에서 한중과 석사학위를 취득하고 현재 북경대학교 외국어대학 조선(한국)언어문화학부 박사과정에 재학 중이다. 주요 역서로 <마법, 예술을 탐하다>(시그마북스, 2011), <명화와 수다 떨기>(다연, 2014), <신이 인간과 함께한 시절> (올댓북스, 2017), <처음 시작하는 미학 공부>(오아시스, 2018), <니체, 누가 당신의 인생을 그저 그렇다고 하던가>(오렌지연필, 2018) 등이 있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