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Close

출간 도서

도서 상세보기

뒤로가기
동북아해역과 글로벌리즘
컬처·로컬·모빌리티
저자 공미희, 다다 오사무, 이상원, 엄지, 문혜진, 후쿠모토 다쿠, 저우원팅, 류윈강, 최민경, 서광덕, 이호상, 우양호, 남종석 역자/편자 부경대 인문한국플러스사업단 편
발행일 2024.03.31
ISBN 979-11-5905-829-5
쪽수 399
판형 152 mm * 223 mm 양장
가격 31,000원
서점 바로가기

동북아해역은 지역 경제와 역사, 문화의 중심으로, 세계 경제와 긴밀한 관련성을 갖고 있다. 이러한 연결은 글로벌리즘이 강조하는 상호의존성과 상호연관성을 뚜렷하게 드러낸다. 이에 이 총서는 컬쳐, 로컬, 모빌리티의 관점에서 동북아해역과 글로벌리즘의 상호작용을 조명하며, 이를 통해 동북아해역의 국가 전략의 변화와 해역민의 초국가적 네트워크를 검토하고 그 해결 방안을 모색한다. 

 

부경대학교 인문한국플러스(HK+)사업단은 새로운 해역인문학연구총서 『동북아해역과 글로벌리즘-컬쳐·로컬·모빌리티』를 발간하였다. 이 총서는 동북아해역과 글로벌리즘의 상호작용을, 문화(Culture), 로컬(Local), 모빌리티((Mobility) 세 가지 키워드를 중심으로 다루었다. 총 12편의 논문으로 구성된 이 책은 컬쳐 부문에서는 해양관광을 통한 문화 융합과 지역 경제 활성화, 로컬 부문에서는 지역사회의 가치 체계 간의 갈등과 조화, 모빌리티 부문에서는 이동성과 기술 혁신이 어떻게 상호작용하는지를 조명한다.

 

특히 제1부 문화(Culture)에서는 해양관광과 축제를 통해 동북아해역의 다양한 문화가 어떻게 융합되고 변화하는지를 살펴본다. 공미희는 해양관광축제를 통해 해당 지역의 전통 문화와 특산물을 널리 알리고 지역경제를 활성화한다고 강조했고, 또 이를 통해 지역의 전통과 현대적 요소가 융합되며 지역 사회에 활력을 불어넣는다고 덧붙였다. 또한, 다다 오사무는 일본 문화의 글로벌한 관심과 가치를 현지의 장소로 끌어들이는 추세를 탐구하며, 문화의 주관적 이미지와 객관적 현실의 결합을 통해 지역사회에 미치는 영향을 조명한다.

 

제2부 로컬(Local)에서는 지역사회의 가치 체계 간의 갈등과 조화, 그리고 글로벌 경제와의 상호작용 및 다문화가 현지 사회에 미치는 영향 등을 탐구한다. 문혜진은 지속적으로 확대되는 도시개발과 공공개발이 지역사회의 생존권과 소유권에 대해서 어떻게 영향을 주는지를 분석한다. 저우원팅과 류윈강은 중국의 대표적인 외국인 거주 지역인 베이징의 왕징, 상하이의 구베이, 광저우의 샤오베이에 대한 연구를 통해 서로 다른 이민자 집단의 도시 선택 선호도와 상호작용 관계를 탐색한다.

 

제3부 모빌리티((Mobility)에서는 동북아해역에서의 이동성과 기술 혁신이 어떻게 상호작용하고 있는지를 조명한다. 서광덕은 전 세계적인 연대의 중요성을 강조하며, 부산의 신공항 건설과 엑스포 유치, 부울경메가시티 구상 등이 환경보호와 지속 가능한 발전을 위한 노력임을 분석한다. 또한, 우양호는 연안크루즈가 부산의 대표적인 해양 관광 상품으로 자리 잡아야 할 필요성을 제시하며, 연안크루즈를 통한 해양 관광의 활성화 방안을 제안한다.

 

이 책은 동북아해역에서의 문화, 로컬, 모빌리티의 역동성을 통해 글로벌리즘의 새롭고 다양한 측면을 살펴봄으로써 지역과 국제 사회 간의 관계를 이해하고자 하는 독자들에게 유용한 자료로 제공될 것이다. 또한 동북아해역과 글로벌리즘의 상호작용이 인간적 측면에서도 중요한 도전과 기회를 제공함을 강조하며, 독자들에게 이를 통해 지역의 특징을 이해하고 미래에 대비하는 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

부경대학교 인문한국플러스(HK+)사업단은 이 책을 통해 독자들이 동북아해역의 인문네트워크가 지닌 특징을 알고, 동북아해역에서의 글로벌리즘으로 지역적 및 국제적 상황을 이해하여 함께 새로운 시대를 향해 전진하는데 일조할 것이다.

발간사

책머리에

 

 

제1부 컬처(Culture)

공미희 해양 관광축제의 특성과 글로벌 연계 발전 방안-기장멸치축제를 중심으로

1. 들어가며

2. 기장 해양 관광축제의 특성

3. 기장멸치축제와 지역 사회의 실태

4. 기장멸치축제의 활성화 및 글로벌 연계 발전 방안

5. 나가며

 

다다 오사무 이미지로서의 일본과 오키나와-글로벌시대의 이동과 관광

1. 역사ㆍ아트ㆍ콘텐츠로 장소에 가치를 매김-사례와 현상

2. 하와이와 미야자키를 계승한 오키나와 이미지

3. 해양박람회 오키나와 변용

4. 나가며-이미지와 상징자본

 

이상원 군항도시 사세보(佐世保)의 관광도시 전환을 위한 설계와 실천

1. 들어가며

2. 일본의 구(舊) 4군항 설치와 군항도시 사세보

3. 하우스텐보스(Huis Ten Bosch)의 설립 과정

4. 나가며 

 

엄지 해역도시의 관광 전략화-타이베이 문화창의원구(臺北文化創意園區) 운영과 관광지 언어서비스 제공 사례를 바탕으로

1. 들어가며

2. 대만 관광업의 현재와 타이베이 문화창의원구 운영 사례

3. 타이베이 관광지 언어서비스 제공 사례

4. 해역도시 타이베이의 관광 전략화

5. 나가며

 

 

제2부 로컬(Local)

문혜진 근현대 가덕도 마을어장의 변천사-부산신항 영향 관계를 포함하여

1. 들어가며

2. 가덕도 어촌 공유재의 변천사

3. 해방 후 가덕도 공유재의 분쟁과 쇠퇴

4. 나가며

 

후쿠모토 다쿠 오사카를 통해 본 한ㆍ일의 글로컬한 역사-이쿠노(生野) 코리아타운을 생각하다

1. 집주 지구의 문화적 다이내믹스와 그 기반

2. 오사카에서의 조선인 증가와 집주 지구의 변천-제2차 세계대전 전후

3. 제2차 세계대전 후의 집주 지구

4. 코리아타운 창설 이후

5. 나가며

 

저우원팅ㆍ류윈강 중국 대도시의 외국인 집단 거주지 형성 메커니즘-베이징ㆍ상하이ㆍ광저우 비교 연구

1. 들어가며

2. 연구 관점 및 연구 방법

3. 중국 내 외국인의 도시 선택 선호도

4. 대표적 외국인 집단 거주지역 3곳의 사례분석

5. 고찰 및 논의

6. 향후 연구 전망

 

최민경 한일 연근해 어업에서의 이주 노동자 수용 제도 비교-장기 고용으로의 변화에 주목하여

1. 들어가며

2. 선행연구 검토

3. 한국의 제도적 전개와 특징

4. 일본의 제도적 전개와 특징

5. 나가며

 

 

제3부 모빌리티(Mobility)

서광덕 동북아해역도시의 변화를 통해 보는 세계화

1. 들어가며

2. 본론

3. 나가며

 

이호상 국제공항 건설이 지역에 미친 영향-일본 간사이국제공항과 인천국제공항의 사례를 중심으로

1. 들어가며

2. 공항 건설과 지역 개발

3. 일본 간사이국제공항 건설이 지역에 미친 영향

4. 인천국제공항 건설이 지역이 미친 영향

5. 가덕도신공항 주변지역 개발을 위한 제언

 

우양호 해양 관광 블루투어리즘을 위한 연안크루즈 활성화

1. 들어가며

2. 이론적 논의와 개념의 고찰

3. 연안크루즈 해양 관광의 상황과 여건

4. 연안크루즈 블루투어리즘의 구상과 가능성

5. 나가며

 

남종석 동북아 흐름의 경제와 가덕도신공항

1. 들어가며

2. 여객수요를 통해본 신공항

3. 동북아 물류플랫폼과 신공항

4. 나가며-동남권 메가시티와 신공항

 

초출일람

필자 소개


공미희 孔美熙, Kong Mi-hee

부경대학교 일어일문학부 대학원에서 석사, 박사과정을 졸업했다. 저서로는 『동북아해역과 인문학』(공저, 2020), 『동북아해역과 귀환-공간, 경계, 정체성』(공저, 2021), 『바다를 건넌 물건들』 1(공저, 2022) 등이 있고, 역서로는 『기선의 시대-근대 동아시아 해역』(공역, 2020) 등이 있으며, 논문으로 “A Consideration of the Characteristics and Historical Background of Japanese Fusion Cuisine Created Through Cross:cultural Ex -changes with the West in Port Cities”(SCOPUS, 2018), “Analysis of the Conditions and Characteristics of Japanese Migrant Fishing Villages in Ulsan”(SCOPUS, 2021), 「수산업을 통한 지역 사회의 연대활동과 글로벌 수산식품 유통 네트워크-구룡포를 중심으로」(2023) 등이 있다. 현재 부경대학교 인문사회과학연구소 HK연구교수로 재직 중이다.


다다 오사무 多田治, Tada Osamu

히토츠바시대학(一橋大学) 대학원 사회학 연구과 교수. 와세다대학(早稲田大学) 대학원 문학연구과에서 문학박사 학위를 취득하였다. 류큐대학(琉球大学) 법문학부 조교수를 거쳐 현직. 오키나와를 비롯한 지역의 관광 개발이나 이미지 형성의 프로세스, 사회학 이론등의 연구를 해 왔다. 저서로 『旅と理論の社会学講義』(公人の友社, 2023), 『ドラッカー✕社会学』(공저, 公人の友社, 2021), 『沖縄イメージを旅する』(中公新書ラクレ, 2008), 『沖縄イメージの誕生』(東洋経済新報社, 2004) 등이 있다.


이상원 李尚原, Lee Sang-won

일본 나가사키국제대학 국제관광학과를 졸업 후, 부경대학교 일어일문학과 대학원 석사ㆍ박사과정을 졸업했다. ‘CK-1 동아시아 환동해 지역과 동남권역 연계MICE 인재 양성 사업단’ 전담 교수를 거치며 ‘MICE취업과창업’, ‘MICE일본어’ 등을 강의하였다. 전공은 일본어 현대문법 및 동아시아 비교연구이며 현재 부경대학교 인문사회과학연구소에서 HK연구교수로 재직중이다. 저역서로 『오키나와 입문-아시아를 연결하는 해역구상』(공역, 2021), 『바다를 건넌 사람들』1ㆍ2(공저,2021~2022), 『바다를 건넌 물건들』 1(공저,2022), 『동북아 해역과 산업화-항구ㆍ원조ㆍ사람』(공저, 2023), 『오늘부터 일본어』(공저, 2024), 「일제강점기 조선총독부의 교육정책과 일본어 교육의 실태-사회적 교육기관을 중심으로」(『인문사회과학연구』, 2021), 「오키나와 문제의 리저널리즘적 접근-‘미군기지’와 ‘집단자결’문제를 중심으로」(『동북아문화연구』, 2022) 등이 있다. 


엄지 嚴智, Eom Ji

1988년 안양 출생. 부경대학교 인문사회과학연구소 HK연구교수. 이화여자대학교 중어중문학과를 졸업 후, 동 대학교 일반대학원 중어중문학과에서 중국 음운학으로 석사학위를 받았다. 이어서 중국 베이징대학(北京大學) 중국어언문학과(中國語言文學系)에서 언어학 및 응용언어학을 전공하고 이론언어학 방향으로 문학박사학위를 받았다. 저서로는 『디지털로 되살린 근대 중국어의 세계-조선시대 중국어 유해류 역학서의 현대어 번역과 시맨틱 데이터 구축』(2023), 『바다를 건넌 물건들』 1(2022)이 있고, 논문으로는 「중국어 데이터베이스 구축 현황 분석과 프로그래밍 설계를 통한 데이터베이스 응용과 언어연구」, 「汉泰 언어접촉과 성조 수용 연구-태국 북부 방언을 중심으로」 등이 있다. 현재 동아시아 언어 접촉과 문화교류 방면에서 활발한 연구를 진행하고 있다. 


문혜진 文慧珍, Mun Hea-jin

1977년생. 동아대학교 일어일문과를 졸업한 후, 뉴욕주립대학(SUNY at Buffalo)에서 문화인류학 석사, 한양대학교에서 문화인류학 박사를 취득하였다. 저서로는 『마을의 미래 V-부산 기장 해안마을』(공저, 2021), 『가덕도의 민속문화』 1~4(공저, 2021), 『사람과 문화의 동해포구사』(공저, 2021) 등이 있으며, 주요 논문으로는 「부산 가덕도 숭어들이 어업과 해양신앙」(2023), 「가덕도 어촌의 근현대 공유재의 변천사」(2023) 등이 있다. 현재 부경대학교 인문사회과학연구소 HK연구교수로 재직 중이며, 한국해양문화연구원의 일원으로 해양문화 연구를 이어가고 있다. 


후쿠모토 다쿠 福本拓, Fukumoto Taku

난잔대학(南山大学) 인문학부 일본문화학과 준교수. 교토대학(京都大学)에서 문학박사 취득. 전문은 인문지리학과 다문화 공생론이다. 저서로서 『大阪のエスニックㆍバイタリティ-近現代ㆍ在日朝鮮人の社会地理』(京都大学学術出版会, 2022), 공편저로서 Diversity of Urban Inclusivity:Perspectives Beyond Gentrification in Advanced City-Regions(Springer, 2023)등이 있다.


저우원팅 周雯婷, Zhou Wenting

중국 중산대학 자원환경학과 졸업 후 같은 대학에서 인문지리학으로 석사, 일본 쓰쿠바대학에서 박사학위를 취득했다. 현재 광저우대학 경영학부 교수이며, 「상하이에서 일본인거주지의 형성과 변용과정」(2018) 외 다수의 논문이 있다. 


류윈강 劉雲剛, Liu Yun-gang

중국 내몽고사범대학 지리학과 졸업 후 도쿄학예대학과 도쿄대학에서 각각 석사, 박사학위를 취득했다. 현재 화난사범대학 지리과학부 교수로 근무하고 있으며, 「남중국해 해양국토개발 및 규제에 관한 연구 전망」(2021) 외 다수의 논문이 있다. 


최민경 崔瑉耿, Choi Min-kyung

1983년 서울 출생. 서울대학교 언어학과를 졸업 후, 동 대학교 국제대학원 국제학과 석사학위, 일본 히도쓰바시대학(一橋大學) 사회학연구과 박사학위를 취득했다. 전공은 역사사회학ㆍ일본지역연구로, 2019년부터 부경대학교 인문사회과학연구소 HK교수로 근무하며 근현대 동북아해역의 이주 현상에 관해 연구하고 있다. 주요 저역서와 논문으로는 『바다를 건넌 물건들 』 2(공저, 2023), 『동북아해역과 귀환-공간ㆍ경계ㆍ정체성』(공저, 2021), 『해항의 정치사』(2023), 「어업이민을 통한 해방 후 해외이주정책의 이해」(2022), 「냉전의 바다를 건넌다는 것-한인 ‘밀항자’ 석방 탄원서에 주목하여」(2021) 등이 있다.


서광덕 徐光德, Seo Kwang-deok

연세대학교 중어중문학과 졸업 후 연세대학교 대학원 석사, 박사과정을 졸업했다. 저서로는 『루쉰과 동아시아 근대』(2018), 『중국 현대문학과의 만남』(공저, 2006), 『동북아해역과 인문학』(공저, 2020) 등이 있고, 역서로는 『루쉰』(2003), 『일본과 아시아』(공역, 2004), 『중국의 충격』(공역, 2009), 『수사라는 사상』(공역, 2013), 『아시아의 표해록』(공역, 2020) 등이 있으며, 『루쉰전집』(전20권) 번역에 참가했다. 현재 부경대학교 인문사회과학연구소 HK교수로 재직 중이다.


이호상 李虎相, Lee Ho-sang

인천대학교 일본지역문화학과 교수. 일본 쓰쿠바대학교(筑波大學) 지리학과 대학원에서 공부했다. 한국과 일본의 지방 문제, 지역활성화, 도시 문제 등 지역연구에 관해 논문과 책을 써왔다. 저서로는 『도시지리학개론』(법문사, 2020), 『‘시코쿠’에서 일본을 읽다』(yeon doo, 2023), 역서로는 『상점가 활성화가 99% 실패하는 이유』(국토연구원, 2021) 등이 있다.


우양호 禹良昊 , Woo Yang-ho

국립한국해양대학교 교양교육원 교수. 부산대학교 행정학과 대학원에서 공부했다. 글로벌 해양도시, 부산의 해양문화, 해양 정책과 해양 교류, 초국경 협력 등에 관해 논문과 책을 써왔다. 저서로는 『바다와 영토분쟁』(선인, 2021), 『바다의 외교』(선인, 2023), 『해양부산 다시보기』(선인, 2024) 등이 있다.


남종석 南鍾石, Nam Jong-seok

경남연구원 연구위원. 부경대학교에서 산업조직론으로 박사학위를 받았다. 지금은 경남연구원에서 제조업 탈탄소 산업전환과 그린뉴딜에 관심을 두고 연구하고 있다. 저서로는 『성공의 덧에서 벗어나기』(공저, 후마니타스, 2022), 『노동, 운동, 미래, 전략』(공저, 이매진, 2020), 『더 나은 진보는 불가능할까』(두두, 2019) 등이 있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