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Close

출간 도서

도서 상세보기

뒤로가기
『부인』·『신여성』 총목차 1922-1934
저자 역자/편자 정선희 편
발행일 2023.06.10
ISBN 9791159057953
쪽수 544
판형 152*223, 무선
가격 41,000원
서점 바로가기

일제시대에 발행된 대표적인 여성잡지로 『신여성』, 『신가정』, 『여성』을 들 수 있는데 많은 여성잡지들이 단명한 것에 비해 이 세 잡지는 각각 개벽사, 동아일보사, 조선일보사라고 하는 큰 언론기관을 배경으로 상당히 오랜 기간 지속적으로 발행될 수 있었다. 그런 만큼 많은 내용을 담고 있고 일찍부터 연구자의 주목을 받았다.

세 잡지 중 가장 많은 주목을 받았고 영인본도 나온 바 있는 『신여성』과 전신으로 알려졌던 『부인』을 함께 목차집으로 펴냈다.


2012년에 이르러 완벽하게 보유된 『부인』, 『신여성』 영인본은 케포이북스의 지독한 아카이브 열병이 낳은 공력의 산물이었다. 이번에 간행되는 『부인』, 『신여성』 목차집은 이 근사한 영인본과 짝을 이루는 저작물이다. 그런 까닭에 상식적으로 독자는 목차집과 영인본을 나란히 놓고 읽는 것을 정석의 독서법으로 생각하기 쉽다. 목차집이 제공하는 정보가 영인본의 내용과 밀접하게 연동되어 있다는 점을 적극적으로 고려한다면 이 같은 독서법은 충분히 권장될 만한 것이다. 그러나 독자가 반드시 이 방법을 따를 필요는 없다. 가령 목차집 한 권만 꺼내서 심심파적으로 훑어보아도 좋고, 책 사이사이에 실린 이미지만 감상하다가 책장을 덮어버려도 좋다.



정선희 鄭仙熹 Jung Sunny

인하대 한국어문학과 졸업. 고려대 국어국문학과 박사 수료. 식민지시기에 간행된 동화집과 아동잡지를 꾸준히 공부하고 있으며, 고전과 현대의 구분, 갈래 간의 경계에 관계없이 ‘이야기’를 접하는 일을 좋아한다. 계간지 『어린이와 문학』에서 ‘식민지시기와 우리 동화’를 연재하였으며, 공저로 『신성한 동화를 들려주시오』(소명출판, 2018)와 『100개의 키워드로 읽는 한국 아동청소년문학』(창비, 2023)이 있다.

jerrypersona@naver.com

TOP